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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와 협력의 옥외광고학

간판개선사업 정책사례의 비교분석

국민소득 3만 불 시대를 맞이하여 삶의 질과 공간의 품격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지역의 특성과 아름다움이 도시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적 과제도 부각되고 있다. 이 책은 최근 도시미관과 가로경관 등 공간의 질을 높이려는 지방자치단체들이 늘어나면서, 한 나라의 문화적 수준과 국가 정체성의 중요한 척도가 되고 있는 옥외광고물의 개선을 위한 근본적이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의 필요성에서 출발하였다. 따라서 연구목적은 시민참여와 민관협력으로 새로운 도시문화 조성을 위한 옥외광고디자인정책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접근하여 환경과 조건에 부합하는 바람직한 주민참여 민관협력체계의 방향성과 그 실현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특별히 이 책은 그 동안 대도시 2개, 중소도시 2개, 신도시 1개에서 추진한 간판개선..
국민소득 3만 불 시대를 맞이하여 삶의 질과 공간의 품격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지역의 특성과 아름다움이 도시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적 과제도 부각되고 있다.
이 책은 최근 도시미관과 가로경관 등 공간의 질을 높이려는 지방자치단체들이 늘어나면서, 한 나라의 문화적 수준과 국가 정체성의 중요한 척도가 되고 있는 옥외광고물의 개선을 위한 근본적이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의 필요성에서 출발하였다. 따라서 연구목적은 시민참여와 민관협력으로 새로운 도시문화 조성을 위한 옥외광고디자인정책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접근하여 환경과 조건에 부합하는 바람직한 주민참여 민관협력체계의 방향성과 그 실현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특별히 이 책은 그 동안 대도시 2개, 중소도시 2개, 신도시 1개에서 추진한 간판개선사업에 대하여 ①사업의 추진배경, ②사업의 현황 및 추진과정, ③사업 참가자의 범위와 역할, ④옥외광고디자인 가이드라인 등을분석·평가하였다. 따라서 향후 간판개선사업을 하는데 행정적, 기술적인 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경기대학교에서 옥외광고디자인정책에 관한 논문으로 행정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경력으로는 전남 영광군 부군수, 전라남도 세무회계과장, 행정안전부 옥외광고물팀장, 대한민국 옥외광고대상전 심사위원, 옥외광고사 자격시험 출제위원, 대한민국 좋은 간판상 심사위원, 전라남도공공디자인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하였다.
현재는 에이스행정사사무소 대표, 공무원바로알기연구소 대표, 한국옥외광고센터 옥외광고물법령 강사, 한국OOH광고학회 정회원, 한국미래사인포럼 이사, 국민권익위원회 청렴강사, 서울시 50+재단 인권경영위원회 위원·전직지원 전문강사, 서울시 명예교사, 경기도교육청 사람책강사, 고양시·김포시·파주시 전문직업인 멘토 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도시문화와 옥외광고디자인정책>, <행복한 공무원의 성공방정식> 등이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도시문화 형성에 있어서 민관협력체계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옥외광고디자인정책사례를 중심으로(박사학위논문), 지방행정감사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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